공부하는 삶 #공부 #사유

2024. 10. 16. 19:42 |

 

- 공부의 방법에 대한 책으로 시작해서 삶의 태도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

 

- 저자가 1863년 생으로 굉장히 중세 수도사 같은 마인드의 소유자 같다. 세상에서 공부를 가장 좋아한 사람으로 소개..

 

- 배불리 먹지 마라. 사유하는 이는 소화 하느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 공부하다 졸리면 자라.

이건 뇌 과학적으로도 증명 되는 이야기인데 최근에 뇌 과학에서 밝히길 공부하다가 자면 뇌는 자면서도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다고 한다. 자면서도 공부를 하게 된다는 건데 그걸 굳이 참고 밤 새면서 밤 늦게까지 공부하는 것은 과욕이고 과시이다. 배가 부른데도 더 먹는 과식과도 같다.

 

- 휴식이 중요하다

 

- 옛 사람들의 생각을 일단 수긍하는 것. 일단 받아들인 후에 반박할지라도 아예 받아들이지 않으면 공부할 수 없다.

 

- 많이 읽으려고 하지 말고 많이 기억하려고 하지 마라.

우리는 기억하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 기억을 이용하는 것이다. 쓸데 없는 거 기억하지 말고 필요한 거, 쓰고 있는 것을 기억하라. 너무 많은 기억은 사유와 주의력에 방해가 된다.

 

- 사유가 인생에서 중요한 것 같다. 사유란 내가 저장한 기억 정보들을 관련 시키는 것, 정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함.

여러가지 지식을 저장하고 난 후에는 그걸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사유가 필요한데 사람들이 일을 하면서 기억은 하지만 사유하지 않아서 문제라고 생각함. 특히 현대에서는 내가 시간을 들여서 책을 읽거나 공부하지 않아도 어딘가에서 정보가 들어오기 때문에 그걸 정리하는 시간, 사유, 사색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Posted by kadelia
: